성가정 성화
주보성인소개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 성당
저희 신관동 본당은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을 본당의 주보로 모시고 있습니다.
가정의 복음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 시대에 신관동 본당 모든 가정들이 거룩한 가정의 모범이신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을 본받아 하느님 안에서 더욱 믿음과 사랑으로 다져지는 행복한 가정들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성가정(Sancta Familia)
예수와 어머니 마리아와 양부인 요셉으로 구성된 나자렛의 성가정은 모든 가톨릭 신자들 가정의 모범으로 여겨져 오래전부터 신자들의 신심대상이었습니다.
<의미>
복음의 내용에 따르면 성자인 예수는 요셉과 마리아의 가정에서 태어나 부모에게 순종하고 살면서 이상적인 그리스도교 가정의 모범이 되는 평범하면서도 탁월한 가정생활을 하였습니다. 그러면서도 하늘나라를 위한 철저한 봉헌의 삶은 현실의 가정을 초월한 새로운 삶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나자렛의 성가정은 하느님 나라를 향한 개방성과 이웃을 위한 연대적인 삶 안에서만 참 가치가 확인되는 가정이며, 하느님을 체험하는 친교의 현장으로서 거룩한 가정입니다. 따라서 성가정은 모든 그리스도교 신자들 가정의 원형이요 모범입니다.
초대교회부터 지금까지 신앙인들의 가정은 활력이 넘치고 빛을 발하는 신앙의 요람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에 가정교회, 그리스도교 삶의 첫 번째 학교, 풍요한 인간성을 길러내는 학교라고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성가정의 모범을 본받으려는 모든 그리스도교 가정은 인내와 노동의 기쁨, 형제애, 거듭되는 너그러운 용서, 특히 기도와 삶의 봉헌을 통해서 하느님을 경배하는 것을 배우는 곳이 되어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 본당은 성가정을 주보로 모시고 온 가족이 하느님 안에서 서로 사랑하며 행복하게 살아 영원한 천상가정에 이르기를 희망하고 매일 미사 전에 가정을 봉헌하며 기도드리고 있습니다.